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8배나 올랐지만…최저임금 못 받는 근로자 266만 명

[경제 365]

지난 15년 사이 최저임금은 2.8배 올랐지만,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의 비율도 함께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통계청은 한국의 사회 동향 2017 보고서를 통해서 전체 근로자 가운데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받고 일하는 근로자의 비율은 2002년 4.9%에서 지난해 13.6%까지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2007년 최저임금 미만을 받고 일하는 근로자는 189만 1천 명에서 지난해는 266만 4천 명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으로 한·중 관계 회복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실적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9만 5천 대를 팔아서 10월보다는 18.7% 늘었지만, 작년과 비교하면 25.2% 줄어들었습니다.

기아차도 지난달 판매량이 5만 대로 10월보다 17% 정도 상승했지만, 작년에 비해서는 37% 감소한 실적이라고 전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아직 사드 여파가 이어지고 있고 판매가 정상화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금융감독원이 내년 초부터 주요 금융지주회사들의 경영권 승계 절차와 회장후보 추천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 회장 선임 절차를 검사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원회도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토대로 내년 초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금융위는 고액 성과급 지급,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함께 CEO 승계 과정도 함께 손질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