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급변사태' 대응 논의한 미국·중국…'빅딜론' 구체화?

<앵커>

이와 함께 미국과 중국이 논의한 북한 급변사태 대응방안도 우리로서는 큰 관심사죠.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이 제기한 미·중 빅딜론이 구체화 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입니다.

<기자>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미군이 핵무기확보를 위해 휴전선을 넘더라도 남쪽으로 복귀할 것임을 중국 측에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틸러슨/미국 국무장관 : 미군이 38선 이남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점을 중국 측에 약속했습니다.]

중국이 우려하는, 중국군과 미군이 국경을 맞대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보장입니다.

틸러슨의 이런 언급은 키신저 전 국무장관의 이른바 미·중 빅딜론과 맞닿아 있습니다.

키신저는 북한 정권 붕괴 이후에 대해 미·중 사전합의를 제안하면서 북한이 사라질 것을 우려하는 중국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주한미군의 대부분 철수를 거론한 바 있습니다.

[키신저/前 미국 국무장관 (지난 9월 27일) : 중국과 미국의 전략적 행보가 세계질서의 절대적 전제조건으로 발전해왔습니다.]

하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중국의 우려를 더는 방안으로 키신저는 주한미군 철수를 거론한 반면, 틸러슨은 미군의 휴전선 이남 주둔을 언급했습니다.

동북아 영향력 확보를 위해 주한미군 철수가 부담스러운 미국이 빅딜론을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0월 키신저 전 장관을 직접 만나는 등 빅딜론이 보다 구체화할 가능성이 큰 만큼, 우리 정부의 면밀한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편집 : 김진원)  

▶ 美, "조건 없이…" 파격 제안 하루 만에 "대화 시점 아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