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당, 사법개혁추진단 구성…"문재인 정부 사법개혁 견제"

한국당, 사법개혁추진단 구성…"문재인 정부 사법개혁 견제"
자유한국당이 당내에 '사법개혁추진단'이라는 명칭의 별도 기구를 구성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사법·검찰 개혁에 대한 견제에 나선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사법개혁 안건을 논의하는 당 차원의 전담기구(사법개혁추진단)를 늦어도 연말 안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사법개혁추진단은 한국당 의원은 물론 법조계, 학계, 시민단체 등 여러 외부인사를 포함해 총 13~15명으로 꾸려진다.

의원 규모는 4~5명이 될 전망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주광덕 의원이 공동단장을 맡기로 한 가운데 다른 한 명의 공동단장은 외부인사가 맡을 예정이다.

사법개혁추진단은 김명수 대법원장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이끄는 사법개혁에 맞서 대안을 제시하고 향후 법안 발의까지 이어지도록 할 생각이다.

주광덕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사법개혁은 개혁의 대상이 개혁을 추진하는 상황"이라며 "정파나 진영논리가 아닌 국민 시각에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할 수 있도록 추진단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특히 제왕적인 대법원장 권한이 가장 큰 문제"라며 "추진단은 개혁 어젠다를 정하고 논의한 뒤 합의에 이르면 의원총회 보고를 거쳐 법안을 공동발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