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난징 80주년' 추모…日에 예상 밖 유화 메시지

<앵커>

문 대통령이 베이징에 도착한 어제(13일) 시진핑 주석은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행사에 참석하고 있었습니다. 국빈으로 손님을 청해놓고 주인은 다른 볼일을 보러 자리를 비운 셈입니다. 대학살의 가해자인 일본에 대해서도 중국은 예상 밖의 유화적인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베이징 편상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군이 자행한 난징대학살 80주년을 맞아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인 추모식이 열렸습니다.

학살 현장인 난징에서 열린 추모식엔 시진핑 주석을 비롯한 국가지도부가 대거 참석했습니다.

추모사는 위정성 상무위원이 맡았습니다.

중일전쟁 당시 국민당 정부 수도였던 난징을 점령한 일본군이 중국측 추산, 30만명 이상을 학살한 사건에 대한 비난을 잊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국과 일본 국민 모두 어렵게 얻은 평화를 더 소중히 여겨야 한다며 유화적인 메시지를 내놓았습니다.

[위정성/中상무위원 (정치협상회의 주석) : 중국 국민은 세계 각국과 함께 인류운명공동체 건설을 추진해 나가기를 원합니다.]

시 주석이 직접 참석해 일본에 대해 과거사 반성을 요구하면서도 추모사는 위 상무위원에게 맡겨 일본과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뜻도 보였다는 해석입니다.

중국은 지난 2014년부터 난징대학살이 시작된 12월13일을 공식기념일로 지정해 기리고 있습니다.

시 주석이 추모식에 참석한 건 첫 행사 이후 3년 만으로 중국은 관영매체를 통해 추모식을 생중계하며 추모 열기를 고조시켰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