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24시간이 모자라" 비트코인 투자 열풍…이대로 괜찮나?

[리포트+] "24시간이 모자라" 비트코인 투자 열풍…이대로 괜찮나?
*그래픽
아들: 아빠! 비트코인 하시던데 생일선물로 1비트코인만 주세요!
아빠: 뭐? 1,570만 원? 세상에, 1,720만 원은 큰돈이란다. 대체 1,690만 원을 받아서 어디에 쓰려고 그러니? //
최근 SNS에서 많은 사람이 공유한 유머 글입니다. 분 단위로 가격이 변하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현실을 잘 반영했다며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24시간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가상화폐 시장의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투자자들이 뜬눈으로 밤을 새우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일상을 제쳐놓고 온종일 투자에만 매달리는 사람을 뜻하는 '비트코인 좀비', '비트코인 폐인'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오늘 '리포트+'에서는 투자 과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보고,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 논란에 대해서도 짚어봤습니다.

■ 너도나도 비트코인…가상화폐 도대체 뭐기에?

가상화폐는 말 그대로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 실체가 없는 온라인상에서의 화폐입니다. 암호화된 정보를 통해 개인 간 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고 국가 간의 통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상화폐의 특징입니다. 가상화폐는 각국의 중앙은행에서 발행되는 화폐와 달리, 발행 주체가 없습니다.

대신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 복잡한 수학 문제를 풀면 그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받을 수 있는데, 이 과정을 '채굴'(mining)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문제는 컴퓨터 여러 대가 동원돼야 할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직접 채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거래소를 통해 가상화폐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많은 사람이 가상화폐에 열광하게 된 이유는 바로 보안 구조 때문입니다. 가상화폐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블록체인은 '공공 거래 장부'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 정보를 암호화한 '블록'을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분산 저장시키는 디지털 장부인 겁니다.

정보가 분산돼 저장되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거래 정보를 담은 블록이 연결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이 거래 내역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블록체인이 해킹이나 위조, 변조가 불가능한 기술로 주목받은 것도 이런 원리 때문입니다.

■ 롤러코스터 타는 비트코인 시세…투자 과열에 부작용도 속출

최근 가장 큰 가격 변동을 보이는 비트코인은 2009년 개발된 최초의 가상화폐입니다. 지난 10일, 국내 시장에서 1비트코인은 낮 한때 1,399만 8천 원까지 급락했습니다. 이틀 전인 8일 2,480만 원까지 치솟은 이후 1천만 원 이상 떨어진 겁니다. 이틀 새 롤러코스터처럼 가격이 급등락한 비트코인은 어제(11일) 다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비트코인 변동
급격한 가격 변동에도 비트코인 투자 열풍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내 가상화폐 투자자는 이미 200만 명(각 가상화폐별 중복 허용)을 넘은 것으로 추산되는데, 학업과 직장을 뒤로 한 채 24시간 비트코인 거래에 빠져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게다가 가상화폐 거래소에 주문이 몰리면서 거래사이트 접속 장애로 수억 원의 피해를 본 투자자들도 나왔습니다.
*그래픽 (8리 인터뷰)
[대학생 투자자]
"1분 단위로 계속 바뀌니까 하루종일 그냥 이거만 보고 있죠, 못 듣는 거죠. 수업을."
[직장인 투자자]
"저 아까 자리에서 3백 정도 날렸어요. 접속이 안 돼서. 그사이 쫙 빠졌다고요." //
컴퓨터 수십, 수백 대를 이용해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공장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는 값싼 산업용 전기를 쓰려고 국가산업단지까지 파고든 경우도 있었습니다.
공장 사진
*그래픽
공장 사진 넣고
[SBS / 최우철 기자]
“최대 60% 정도 값이 싼 산업용 전기를 불법으로 끌어다 쓰는 점도 문제입니다. 전기 도용은 차익의 2배를 위약금으로 부과할 수 있습니다.” //
■ 정부 가상화폐 규제 카드 '만지작'…업계 반발도 거세

금융 당국이 가상화폐 규제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런 부작용 때문입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어제 "비트코인 거래를 금융거래로 보지 않는다"면서 비트코인의 거래를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포함해 어느 수준으로 규제할 것인지 논의하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최 위원장은 "정부 규제는 부작용과 무분별한 투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에서도 가상화폐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국내 가상화폐 업계는 자율규제 대책을 곧 내놓겠다며 정부의 규제 방침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미 해외 어디서든 투자가 가능한 데다 4차 산업혁명과 연결되는 신기술의 성격이 강한 만큼, 무조건 규제가 능사가 아니라는 의견도 내놓고 있습니다.
*그래픽(반반 대비)
[최종구 / 금융위원장]
"비트코인 거래를 제도권 거래로 인정할 수 없고, 당연히 선물 거래도 안 된다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수수료를 받는 거래소와 차익을 벌어들이는 투자자 외에 우리 경제에는 현재로선 아무런 효용이 없고 부작용만 눈에 보인다."

[김진화/블록체인협회 대표](전 거래소 창업자)
"이미 형성되고 있는 국제적인 흐름을 어떻게든 건전하게 수용하고, 제도화해야 한다. 최소한의 보호 장치 같은 것을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오는 15일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어 규제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TF 내에서도 가상화폐 금지와 관련해 부처 간 견해차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가상화폐 투기 광풍을 잠재우는 정부 규제안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취재: 곽상은, 정연, 최우철 / 기획·구성: 송욱, 장아람 / 디자인: 김은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