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시의원 '반말' 갑질 견디다 못해 청사에 '반말 그만하세요' 현수막

시의원 '반말' 갑질 견디다 못해 청사에 '반말 그만하세요' 현수막
"시의원님! 반말 그만하세요"

오늘(11일) 경남 김해시 청사 외벽 초대형 현수막에 적힌 글입니다.

가로 1.5m, 세로 10m인 현수막은 전국공무원노조 김해시지부가 내걸었습니다.

초대형 현수막이 내걸린 시 청사 구지관 바로 옆은 김해시의회 청사입니다.

시의회로 들락거리는 의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공노조는 시의원들이 '뻑하면' 내뱉는 반말, 하대를 도저히 그냥 넘길 수 없어 현수막을 내걸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공노조는 현수막 게시와 함께 시의원 전원에게 공무원에 대한 하대 문제를 개선해 달라는 서신문도 발송했습니다.

공노조는 서신문에서 '일부 시의원들이 공무원들에 대해 상호존중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말을 놓는 경우가 있어 왔다.공식회의에서 개인적 친분을 이유로 하대해서도 안되고 추궁을 위해 반말을 해서도 안 된다'고 적었습니다.

시의원들의 반말 문제는 의정모니터링을 해온 단체 회원들과 간혹 의회방송을 청취하는 시민들도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 왔다고 공노조는 지적했습니다.

시 공무원들에 따르면 실제 시의원들의 반말성 하대는 어제오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특히 각종 사무감사와 연말 예산 심사 때의 하대 수위는 최고조로 달한다고 시 공무원들은 밝혔습니다.

일부 시의원들은 시의회에서 공무원에게 반말을 계속하다 맨 마지막에 "요"라고 슬쩍 말꼬리를 흐리기도 합니다.

또 일부 시의원들은 시의회 사무국 직원들에게는 평소 친분을 이유로 아예 종처럼 여기기도 합니다.

곱지 않은 시선을 받는 일부 시의원들은 "경상도식 발언이 다소 화난 듯 좀 격하게 들릴 수 있지만 막말성 하대, 갑질은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공노조는 "그동안 개선해 달라는 건의를 했는데도 계속 반복돼 좀 더 공개적으로 알리기 위해 현수막을 내걸었다"며 "개선되지 않으면 더 강한 방법으로 직접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청사 외벽에 붙은 대형 현수막은 올해 시의회가 폐회하는 오는 19일까지 계속 내걸 계획입니다.

시의원들의 평소 발언은 김해시의회 홈페이지 내 '인터넷 방송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