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폭등'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할 것"…전문가 경고

"北, '폭등'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할 것"…전문가 경고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북한 해커들의 타깃이 되고 있다는 전문가 경고가 나왔습니다.

국제사회의 초강력 제재로 손발이 묶인 북한 정권이 새로운 돈줄로 비트코인 시장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폭스뉴스는 사이버안보 전문가를 인용해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하면서 북한의 해커들이 재정적 이득을 얻기 위해 비트코인 거래소를 노린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이버안보 전문가인 애슐리 선 연구원은 영국 스카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최근 몇몇 APT 그룹들이 금융 이익을 얻기 위해 은행과 비트코인 거래소와 같은 금융기관들에 대해 해킹을 시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습니다.

APT는 특정 대상을 다양한 해킹 기법으로 지속적으로 공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선 연구원과 동료들은 라자루스, 블루노로프, 안다리엘 등 북한 정권의 후원을 받는 것으로 의심되는 해킹집단과 유럽 및 한국의 은행들, 현금자동입출금기 회사 1곳, 비트코인 거래소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추적해왔다고 전했습니다.

그 결과 과거 기밀 데이터나 정보 수집에 치우쳤던 해커들의 공격 목표가 최근 비트코인과 같은 사이버 화폐를 얻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선 연구원은 아직은 이런 방식의 사이버 공격이 성공한 적이 없다면서도 높아진 가치로 비트코인이 '좋은 투자대상'이 됐기 때문에 북한 해킹집단이 계속 해킹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습니다.

앞서 사이버보안업체 파이어아이도 지난 9월 보고서에서 북한과 연계된 해커들이 지난 5월 이후 최소 3차례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소를 해킹해 비트코인을 훔쳤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