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 "탄핵, 시민 촛불혁명 성과…공수처·개헌 시대과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 1주년을 하루 앞둔 8일 "탄핵은 누구의 선동에 의한 것이 아니었고 오로지 시민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촛불혁명의 성과"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촛불혁명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하거나, 아직도 반성 없이 반발하는 정치세력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 보복도 없고, 보복 대상도 없고, 보복 주체도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촛불 이전의 대한민국과 촛불 이후의 대한민국이 이렇게 달라졌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자유한국당"이라면서 "성찰하고 혁신하는 어떤 모습도 보여주지 않았고 오히려 국민 염원인 적폐청산마저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제회복과 민생 돌봄을 위한 예산안 처리를 반대했고 촛불광장의 준엄한 명령인 개혁법안 처리까지 외면하고 있다"면서 "촛불 전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지자 그것을 모면하기 위해서 헌법을 고치자고 꺼냈던 사람들과 세력이 이제는 개헌마저도 보이콧하려는 태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촛불민심은 탄핵을 넘어서 전면적인 국가시스템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를 비롯한 각종 개혁법안 처리는 촛불혁명의 완수를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며, 개헌도 시대과제"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또 11~18일 한러 의원협회 차원에서 러시아를 방문하는 것과 관련, "저는 이번 방문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과 북핵 문제에 대한 공조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