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연합 공중훈련 오늘 종료…F-22 등 순차적 복귀

한미 연합 공중훈련 오늘 종료…F-22 등 순차적 복귀
한미 양국 공군의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Vigilant ACE)가 오늘(8일) 종료됩니다.

군 관계자는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이 예정대로 오늘 모두 끝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4일 시작한 비질런트 에이스 훈련에는 한미 공군 항공기 230여대가 투입됐습니다.

일본과 미 본토 기지에서 전개된 미 공군 항공기들은 훈련을 마치고 순차적으로 모 기지로 복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미 공군의 전략무기인 스텔스 전투기 F-22 6대, F-35A 6대, F-35B 12대도 참가했습니다.

미 공군의 스텔스 전투기 24대가 한꺼번에 한반도 상공에 전개된 것은 전례 없는 일입니다.

핵·미사일 위협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한 고강도 군사적 압박 조치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뛰어난 스텔스 성능을 갖춘 F-22의 경우 북한의 취약한 방공망을 뚫고 침투할 수 있어 북한에는 상당한 압박이 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최근 북중 접경 지역인 양강도 삼지연까지 가 현장 지도를 한 것도 미 스텔스 전투기를 의식한 것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됐습니다.

미 공군은 지난 6∼7일에는 괌 앤더슨 공군 기지에 배치된 장거리전략폭격기 B-1B '랜서'를 이틀 연속 한반도 상공에 전개하며 북한에 대한 압박 강도를 한층 높였습니다.

미 공군은 이번 훈련에서 최신예 전투기인 F-35A와 F-35B를 유사시 한반도 상공에 투입해 한미 공군 전력과 통합 운용하는 연습을 한 데 의미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훈련의 초점은 전시 작전 능력을 강화하는 데 맞춰졌습니다.

미 공군의 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한 한미 공중전력은 전쟁 초기 적 핵심시설을 정밀 타격해 무력화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한미 공군은 전시 북한 핵심 표적 700여개를 일거에 타격하는 연합 작전계획인 'Pre-ATO'(공중임무명령서)를 적용해 주·야간 실전적으로 훈련했습니다.

한미 공군은 북한군 항공기의 침투를 차단하고 북한 상공에 침투해 이동식발사차량 등 핵·미사일 표적을 정밀 타격하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했습니다.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군 장사정포를 정밀 타격하고 북한군 특수부대의 해상 침투를 차단하는 연습도 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미국이 로널드 레이건호, 시어도어 루스벨트호, 니미츠호 등 핵추진 항공모함 3척을 동해상에 전개해 대규모 해상훈련을 한 지 약 20일 만에 실시됐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대북 군사적 압박 강도를 본격적으로 높이는 신호라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