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럽, '예루살렘 수도 발언' 성토 한목소리…교황도 반대

<앵커>

이스라엘과 미국 빼고는 이번 발표에 대해서 대부분 부정적입니다. 유럽에 EU와 영국, 프랑스에 심지어 교황까지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는 파리 배재학 특파원입니다.

<기자>

유럽연합은 미국의 결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는 세계를 어두운 시기로 후퇴시키는 충격적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게리니/EU 외교안보 고위대표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의 열망이 이뤄져야 하고 두 국가의 미래 수도로서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야 합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미국의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중동의 평화를 기대하는 관점에서도 이 결정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으며 국제법과 유엔 안보리 결의에 역행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모든 당사국이 유엔 결의안에 따라 예루살렘의 현재 상황을 존중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 대화의 주된 조건은 상호존중이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든 사람의 권리를 인정해야 합니다.]

러시아도 외무부 논평을 통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관계와 역내 전체 상황을 더 악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