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北 미사일 발사 사진 조작 의혹…별자리 배경 달라"

<오! 클릭> 두 번째 검색어는 '北 사진 조작 의혹'입니다.

미국 CNN이 북한이 공개한 신형 미사일 화성-15 시험 발사 사진을 두고 배경 부분이 조작됐다는 분석을 제기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을 추적해온 우주 연구가 마르코 랑브루크 박사에 따르면 같은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서로 비교했을 때 별자리 배경이 불일치 한다고 합니다.

랑브루크 박사는 북한이 공개한 사진들 가운데 두 장을 제시하며 "분명히 두 사진 모두 같은 방향에서 찍은 사진인데 배경은 완전히 달랐다"고 했습니다.

즉 "한 사진에는 남동쪽의 오리온 자리가 있었고, 다른 한 사진에는 북서쪽의 안드로메다 자리가 있었다"는 거죠.

나머지 사진들도 별자리 배경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다른 전문가들도 심야에 고속 셔터를 눌러야만 찍을 수 있는 사진인데도 사진 이미지들이 너무 또렷해 좀 이상해 보인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사진의 주인공인 미사일 자체는 조작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결국 북한이 별을 배경으로 더 멋있는 장면을 연출하려고 사진에 손을 댄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입니다.

누리꾼들은 "북한도 뽀샵을 하는구나….", "포토샵 장인이 쏘아올린 작은 별"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