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전환' 선수들의 출전…점점 거세질 '찬반 논쟁'

'성전환' 선수들의 출전…점점 거세질 '찬반 논쟁'
안내

We only offer this video
to viewers located within Korea
(해당 영상은 해외에서 재생이 불가합니다)

<앵커>

제 옆으로 보이는 이 선수는, 내일(6일) 세계역도선수권 여자 무제한급에 나서는 로렐 허버드입니다. 유력한 금메달 후보인데, 이 선수가 4년 전까지는 원래 남자였던 트랜스젠더라 논란이 뜨겁습니다.

이정찬 기자입니다.

<기자>

뉴질랜드 국가대표 허버드는 지난 3월 호주 오픈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뒤부터 이른바 '뜨거운 감자'가 됐습니다.

국제 역도대회에서 우승한 첫 번째 트랜스젠더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39살인 허버드가 4년 전에 성전환하기까지 남자 무제한급 선수로 활동해 공정성 시비가 더 컸습니다.

국제역도연맹은 IOC 규정을 들어 허버드가 남성호르몬 기준을 통과해 여자 무제한급에 나서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 기준이 과학적이지 않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이먼 소스타리치/운동생리학 박사 : (성전환으로) 지금은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졌다고 해도, 성전환 이전 높은 남성호르몬 수치 덕을 본 골격과 근육까지 모두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지난 2월 미국에서는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 중인 고등학생 레슬링 선수가 여자부 우승을 차지해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성전환 선수의 여자부 출전에 대한 찬반 논쟁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박선수)

※ 저작권 관계로 서비스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