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페인 법원, 카탈루냐 수뇌부 6명만 석방 결정

스페인 법원이 분리독립을 추진하다가 반역 혐의로 구속수감된 카탈루냐 자치정부 부수반의 석방을 불허했다.

스페인 대법원은 4일(현지시간) 구속된 10명의 카탈루냐 자치정부 각료 중 오리올 훈케라스 전 부수반과 호아킴 포른 전 내무장관 등 4명을 제외한 6명에 대해서만 석방을 결정했다고 엘파이스 등 현지언론이 전했다.

석방이 결정된 이들은 총 10만 유로(1억3천만원 상당)의 보석금을 내는 조건으로 풀려났으며 불구속 상태에서 반역 혐의에 대한 수사와 재판을 받게 된다.

특히, 법원은 훈케라스 부수반 등 구속된 카탈루냐 정치인들이 지난주 스페인 정부의 카탈루냐 자치권 일시 박탈 조치를 인정한다는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음에도 석방을 허가하지 않았다.

법원은 훈케라스 전 부수반이 스페인 법률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이 진실하고 실제적인지 더 두고 봐야 한다"면서 구속 유지 결정을 내렸다고 스페인 언론들이 전했다.

법원은 지난달 2일 반역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들 카탈루냐 지도부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벨기에 법원은 카탈루냐 독립공화국을 선포한 직후 브뤼셀로 도피한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 자치정부 수반의 송환 여부를 오는 14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벨기에 측이 푸지데몬의 송환을 결정하더라도 푸지데몬 측이 항소하면 당분간 송환은 불가능하다.

푸지데몬 전 수반과 4명의 전 자치정부 각료들은 브뤼셀에 체류하면서 오는 21일 카탈루냐 자치정부 구성을 위한 조기 선거에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