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문 연 백제보, 강바닥 드러나…조개 떼죽음 위기

<앵커>

금강 백제보에 살고 있는 민물조개들이 떼죽음 당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4대강 보를 추가로 개방하면서 백제 보의 수위가 낮아져 강바닥까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이용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문을 연지 3주째인 금강 백제보입니다. 물이 빠지면서 얕은 곳은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진흙 바닥 곳곳에는 민물조개들이 처박혀 있습니다. 물기가 말라 땅이 갈라지면서 바닥 위로 올라온 것입니다.

하천이나 강, 호수에 사는 말조개와 펄조개가 대부분입니다. 멸종위기종 1급인 귀이빨대칭이도 눈에 띕니다.

백제보에서 상류로 300m가량 떨어진 곳입니다.

강 가장자리를 따라 진흙 속에 있던 조개들이 모습을 드러내 죽어가고 있습니다. 새 먹이가 되었거나 이미 죽어 빈 껍데기만 남은 조개도 많습니다.

물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추위가 더 큰 위험요소입니다.

[이준상/강원대 환경공학연구소 교수 : 여름이 아니고 겨울이기 때문에 물이 건조되어 죽는 것 보다 물이라고 하는 완충재가 없으니까 얼어 죽겠죠.]

물고기들이 이동하는 길인 '어도'도 바짝 말라 바닥이 드러났습니다.

초당 84t의 물을 방류하고 있는 백제보의 수위는 2.92m, 수문을 열기 전 4.2m에서 수위가 1m 넘게 낮아졌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에 최저수위까지 물을 뺄 계획이라고 밝혀 환경단체들은 조개들의 폐사 등 생태계 파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