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대림산업 임직원, 하청업체에 현금·외제 차 요구"

<앵커>

하청업체로부터 돈을 걷어 로비에 썼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경찰이 대림산업과 서울시를 상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대림산업 임직원들이 하청업체에 현금은 물론 수입차까지 요구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원종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대림산업과 하청 계약을 맺었던 A 건설의 지출 결의서입니다. 하남 현장 격려비로 500만 원이 나갔다고 쓰여 있습니다.

A 건설 측이 일을 주는 대림산업 관계자들에게 수백만 원씩 돈을 줬다며 보여준 근거입니다.

또 대림산업 임직원들은 발주처인 서울시와 LH 측에 로비가 필요하다며 금품 상납까지 요구했다고 말합니다.

[A 건설(대림 하청업체) 관계자 : 다른 방식으로는 (흔적이) 남는다고 해서 현금으로 다 드리고, 직접 손에 드리기도 하고 보는 앞에서 책상 위에다 두기도 (했습니다.)]

발주처 임직원 접대도 A 건설 법인카드로 계산했다고 말합니다.

[A 건설(대림 하청업체) 관계자 : 룸살롱에서 (접대)하는 거는 당연히 경비처리가 안 된다고 저희한테 와서 계산하라고(했습니다.) (대림) 본사 직원들도 있었고, 현장 직원들도 있었고, 발주처 사람인 LH 감독관도 본 적 있어요.]

심지어 한 현장소장은 고가의 외제 승용차도 요구했다고 A 건설 측은 폭로했습니다.

[A 건설(대림 하청업체) 관계자 : (현장소장) 따님이 대학 들어가서 대학 다니고 왔다 갔다 하려면 차가 필요하다고 해서 BMW로 샀죠. 사 드렸죠.]

경찰은 지난달 15일, 전·현직 임직원 11명이 하청업체로부터 6억여 원을 받은 혐의로 대림산업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하청 업체와 전·현직 임직원 사이 돈이 오간 내역은 확인됐다며, 이 돈이 발주처인 서울시 등에 로비자금으로 쓰였는지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림산업은 임직원 11명이 모두 혐의를 부인했고 이 가운데 4명은 스스로 사직했다면서, 수사결과에 따라 나머지 직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