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해상봉쇄' 놓고 한때 혼선…"'차단' 제안 오면 검토하겠다"

<앵커>

미국이 검토하고 있는 대북 추가 제재 방안과 관련해서 어제(30일) SBS가 단독으로 보도해드린 해상봉쇄를 놓고 송영무 국방장관과 청와대가 검토한 적이 있다, 없다. 서로 말이 엇갈리며 한때 혼선을 빚었습니다. 청와대와 국방부는 최종적으로 해상봉쇄는 전혀 논의한 적이 없다며, 봉쇄보다 수위가 낮은 해상차단 제안이 오면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정리했습니다.

첫 소식,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국회에 출석한 송영무 국방장관,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언급한 대북 해상봉쇄 조치를 우리 정부 차원에서 검토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NSC,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긍정 검토했다고까지 했습니다.

[송영무/국방부 장관 : (해상봉쇄) 요청이 오게 되면 참여하는 것으로 우리가 가는 것이 이런 상황에서는 맞다.]

[이철희/더불어민주당 의원 : 그게 NSC나 범정부 차원에서 결론이다, 이 말씀이죠?]

[송영무/국방부 장관 : 그렇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논의한 적 없다는 청와대 설명과 정면 배치되는 발언입니다.

우리가 봉쇄 작전에 참여할 경우 주체가 되는 거냐, 협조하는 거냐 등의 구체적인 추궁이 이어지자 말을 얼버무렸습니다.

[송영무/국방부 장관 : 이런 상황에 대비해서 우리가 구체적으로 검토를 하 고 그때 요청이 오면 결정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요청에 거부하겠다는 건 아니라는 뜻이죠.]

[이철희/더불어민주당 의원 : 뭔 말인지 참…]

청와대는 해상봉쇄 조치와 관련해, 정부나 NSC 차원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며, 송장관 발언을 재차 일축했습니다.

송 장관이 외국과 교역을 못 하게 하는 '해상봉쇄'와 의심되는 선박을 검색하는 '해상차단'을 혼동한 것 같다고까지 했습니다.

국방부도 "송 장관의 말은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에 명시된 '금수품목 적재 선박에 대한 공해상 검색 강화 조치' 협력에 관한 것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국방부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강화 차원에서 미국이 해양차단 작전을 제안할 경우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설치환, 영상편집 : 위원양)  

▶ 강력한 '해상차단'은 '봉쇄' 효과…中 압박하는 협상 카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