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ICBM 화성-15형 시험발사 성공…국가 핵무력 완성"

<앵커>

북한이 지금까지 발사한 미사일 중에 가장 최신형이 화성-14형이었는데 어제(29일) 발사한 건 화성-15형, 그러니까 더 진전된 거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역시 또 김정은이 발사 현장을 직접 찾았고 핵 무장이 완성됐다고 선포했습니다.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어제 새벽 3시 18분 화성-15형으로 이름 붙인 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렸습니다.

지금까지 도발 중 가장 이른 시간에 그동안 한 번도 발사한 적 없었던 평양 30km 북쪽 평성 지역을 선택했습니다.

사거리를 줄이기 위해 고각 발사된 미사일은 최고고도 4천 475km를 찍고 950km를 날아 동해상에 떨어졌습니다.

지난 9월 15일 화성-12형을 북태평양에 날려보낸 지 75일 만의 미사일 도발입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화성-15형 시험발사 현장을 직접 찾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TV : 시험발사 준비가 완성되었다는 보고를 받으시고 깊은 밤 로케트 기술준비현장에 도착하신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김정은은 국가 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과 로켓 강국 위업이 실현된 뜻깊은 날이라고 말했습니다.

[조선중앙 TV : 화성-15형의 단번 성공에 기쁨을 금치 못하시면서 만족에 대만족이라고….]

통신은 또 재돌입 환경에서 전투부의 믿음성을 재확증했다라고 주장해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어 9축 자행 발사대차를 새로 완성했다고 밝혔는데 이전 화성-14의 이동식 발사차량 바퀴 축이 8개였던 점에 비해 화성-15형 차량은 9개로는 만큼 미사일 동체가 더 길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