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환경미화원 안타까운 사망사고 또…재발 방지책 시급

광주에서 환경미화원이 업무 중 숨지는 사고가 2주 만에 또 발생했습니다.

광주 서구에 따르면 오늘(29일) 낮 광주시광역위생매립장에서 쓰레기수거차 적재함을 정리하던 구청 협력업체 소속 환경미화원 A(57)씨가 동료 실수로 작동한 기계식 덮개에 머리를 심하게 다쳐 숨졌습니다.

지난 16일에는 노대동 호수공원 주변 도로에서 남구청 협력업체 소속 환경미화원 B(59)씨가 쓰레기수거차 후미 발판에 올라 이동하다가 잠시 도로에 내린 사이 후진하는 차에 치여 목숨을 잃었습니다.

두 건의 사고 모두 현장 관계자가 주의를 기울였다면 피해를 막을 수 있었기에 안타까움을 더했습니다.

바른정당 하태경(부산 해운대구갑) 의원이 지난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업무상 사망사고로 산재 신청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환경미화원은 27명에 이릅니다.

숨진 미화원들은 쓰레기를 거둬들이다가 녹슨 못에 찔려 파상풍에 걸리거나, 세균성 악취로 인한 감염병 등 각종 사고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같은 기간 무거운 쓰레기를 옮기다가 골절상을 입는 등 업무 중 사고로 다친 환경미화원은 76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정의당 나경채 광주시당 대변인은 "환경미화원 노동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가 필요하다"며 "단순하게 건의사항 청취만 하고 그칠 게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