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한국행 단체관광 일부 허용…"롯데 이용은 NO"

베이징·산둥성 지역만 일반 여행사에 취급 허가

<앵커>

사드 갈등 이후 한국으로 가는 단체 관광을 전면 금지했던 중국 정부가 일부 지역에 한해 단체관광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롯데호텔이나 롯데 면세점처럼 롯데가 운영하는 시설은 이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사드의 앙금이 아직 남아있다는 뜻입니다.

베이징 편상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관광 주무 부처인 국가여유국은 여행사들에게 한국행 단체관광을 일부 허용한다고 통보했습니다.

단 베이징과 산둥성 지역에 한해 씨트립 등 대형온라인 여행사가 아닌 일반 여행사에게 취급을 허가했습니다.

지난 3월 한국행 단체여행상품판매를 일제히 중단시킨 지 8달 만입니다.

[겅솽/中 외교부 대변인 : 한국도 중국과 함께 노력해 교류협력을 위한 좋은 조건을 만들길 희망합니다.]

여행상품에는 롯데호텔 숙박이나 롯데면세점 쇼핑이 포함돼서는 안 된다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세기 운항이나 크루즈선 정박도 여전히 풀리지 않았습니다.

사드가 중국 정부의 요구대로 철회되지 않고 일단 봉합된 수준인 만큼 경과를 봐가며 풀어주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베이징 여행업계 관계자 : 사드가 중국정부에서 당초에 요구했던 것처럼은 안 됐으니까 민심을 봐가면서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여유국은 또 북한여행에 대해서는 북·중 접경지역에서 출발하는 상품을 제외하고는 불허한다는 방침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커를 외교 관계의 무기로 활용해온 중국이 다음 달로 다가온 한·중 정상회담을 전후해 추가로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마 규, 영상편집 : 조무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