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국정원 의혹' 원세훈 소환…MB 청와대 공모 수사 시동

검찰, '국정원 의혹' 원세훈 소환…MB 청와대 공모 수사 시동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각종 정치개입 의혹에서 '정점'에 있는 원세훈 전 원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오늘(28일) 오후 원 전 원장을 불러 재임 시절 국정원의 여러 의혹에 개입했는지를 추궁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30일 국정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4년과 자격정지 4년을 선고받고 구속수감된 원 전 원장은 오늘 낮 1시 35분쯤 호송차에서 내려 검찰 조사실로 들어갔습니다.

원 전 원장이 법정 구속된 이후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은 지난 9월 26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원 전 원장은 최대 48개에 달하는 민간인 댓글부대, 이른바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해 정치에 개입하고 이들에게 70억 원가량의 국가 예산을 부당 지원한 혐의,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를 동원해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옛 야권 인사들을 제압하려는 정치공작을 벌인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국정원이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거나 정부 지원에서 배제했다는 의혹,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한 문건을 생산하고 실행에 옮기는 공작을 벌였다는 의혹의 정점에도 원 전 원장이 있다고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런 다양한 정치공작 활동을 원 전 원장이 지시하고 결과를 상세히 보고받았다고 판단해 원 전 원장을 공범으로 입건해 구속영장 등에 적시했습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을 상대로 각종 의혹의 공모관계를 추궁한 뒤 기소할 전망입니다.

또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당시 청와대의 지시·개입 여부로 수사 초점을 옮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은 그가 재임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시로 독대한 정황을 파악했으며, 그가 국정원의 정치공작 활동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지시받았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청와대 보고 라인으로도 수사를 확대할 전망입니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국가기관의 정치개입 의혹에서 다른 한 축을 맡은 국군 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오늘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당시 청와대를 향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