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댓글사건 은폐 의혹' 김병찬 용산경찰서장 집·사무실 압수수색

<앵커>

경찰이 지난 2012년 대선 사흘 전에 수사를 해보니까 국정원이 정치 댓글을 달지 않았다고 발표를 했었죠. 검찰이 이 사건을 놓고 다시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당시에 수사 지휘 라인에 있었던 경찰 중간 간부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어제(23일) 오전 김병찬 서울 용산경찰서장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김 서장은 지난 2012년 12월 11일에 벌어진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수사 당시 서울경찰청 수사2계장으로 근무하면서 당시 수사상황을 상부에 보고하는 역할 등을 담당했습니다.

경찰은 대선 사흘 전인 12월 16일 밤 11시 국정원 여직원의 컴퓨터 분석결과 대선 후보 비방 댓글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경찰과 국정원이 허위 수사결과 발표를 사전에 모의했을 가능성을 수사해 왔습니다.

당시 김 서장은 사건 발생 이후 5일 동안 국정원 직원과 수십 차례 통화한 인물입니다.

때문에 당시에도 경찰 수사상황이 실시간으로 국정원에 유출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검찰은 경찰이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한 지 10여 분 만에 국정원이 입장문을 내놓은 과정 역시 석연치 않다고 보고 최근 국정원 대변인실 관계자들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당시 경찰 지휘 라인에 있었던 김용판 전 서울청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김 서장을 포함한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