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월호 유골 은폐'에 민주당 일각서도 '부글부글'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 동안 은폐한 사실이 드러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해수부의 이해할 수 없는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사죄 논평'을 내는 한편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면서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일부 의원들은 조직을 관리해야 할 내각의 수장들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다만 이 사건이 전임 정부의 '관행'에 젖은 공무원의 판단이 빚은 사태라고 '선 긋기'를 하면서 당·청 갈등으로 비치지 않도록 경계하는 모습이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23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참사 유족과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면서 "민주당 역시 내용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백혜련 대변인도 전날 논평을 통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면서 "해수부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관련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하며, 선체에 대한 철저한 수색과 조사를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사실상 세월호 참사 피해자의 유해 수습업무에서 '패싱' 당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당의 한 재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장관이 부서를 장악하지 못한 것 아니냐"면서 "'김영춘 패싱'이다. 장관으로서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은 통화에서 "세월호 2기 특조위 법안이 내일 올라오는데 대체 이게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면서 "정부에 대한 유가족들의 신뢰에 금이 가는 게 아닌가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에서는 이번 사태를 정부 조직의 낡은 관행을 바로잡고 적폐를 청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수습에 나서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것은 단순한 보고누락의 사건이 아니라고 본다. 2기 특조위 구성을 통해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책임자들을 일벌백계 해야 한다"면서 "이런 일이 반복되면 그 땐 정말 무능력을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이번 사태는 비판을 하기보다 후속대응을 잘 하도록 힘을 실어야 한다"이라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박완주 의원은 통화에서 "내일 상임위원회에서 김영춘 장관에게 해당 공무원에 대한 사법처리 요청할 예정"이라면서 "징계 차원이 아니라 고발을 해서 형사책임을 물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