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JSA 대대장, 포복 후 엄호…유엔사 "현장 대처 적절"

<앵커>

귀순 병사를 구조하는 과정은 교전이 발생할 수도 있는 위험하고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침착하게 진행됐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JSA 한국 측 지휘관인 권영환 중령은 분명히 현장에 접근해 구조작전을 지휘한 것으로 확인됐고 유엔사는 현장의 결정이 적절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서 김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총을 맞고도 전력 질주해 군사 분계선을 넘은 귀순 병사는 자유의 집 서쪽 담장 아래 쓰러졌습니다.

오후 3시 55분쯤 귀순 병사를 향해 JSA 간부 세 명이 포복 접근하는 모습이 열상감시장비 TOD 영상에 보입니다.

이어 JSA 경비대대 중사 2명이 포복으로 귀순병사에게 접근하고, 대대장인 권영환 중령은 제자리에서 상황을 주시합니다.

권 중령은 구조 작전을 현장 지휘하며 두 중사를 엄호한 겁니다.

두 중사는 재빨리 귀순병사를 끌고 나온 뒤 권 중령과 함께 귀순 병사를 차량에 태워 후송합니다.

유엔사는 권 중령이 굉장한 용기를 보여줬다면서 현장 대처도 적절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채드 캐롤/유엔군사령부 대변인 : 유엔사는 JSA 내에서 발생한 불확실하며 모호한 사건을 갈등을 고조시키지 않고 마무리한 JSA 경비대대 소속 한국군 대대장의 전략적인 판단을 지지합니다.]

하지만,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넘고 총탄도 군사분계선 남쪽으로 날아왔는데도 경비대대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 게 적절했냐는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군이 군사분계선을 넘어와도 우리 군이 아무 대응도 하지 못했다"며, "우리 군이 쳐다만 보고 있는 모습은 가관"이라고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