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김정은, 최룡해 내세워 황병서 처벌…무슨 일 있나

北 김정은, 최룡해 내세워 황병서 처벌…무슨 일 있나
북한 김정은 체제가 최근 노동당 조직지도부장에 오른 것으로 추정되는 최룡해 당 부위원장을 내세워 군부 최고실세인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을 처벌한 것으로 알려져 북한 권부 내 움직임에 관심이 쏠립니다.

국가정보원은 어제(20일) 국회 정보위에 대한 업무보고를 통해 "최룡해 주재 하에 당 지도부가 불순한 태도를 문제 삼아 군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을 진행 중"이라고 보고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브리핑에서 전했습니다.

국정원은 "이에 따라 총정치국장 황병서와 제1부국장 김원홍을 비롯해 총정치국 소속 장교들이 처벌받았다는 첩보가 입수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원이 입수한 첩보가 사실이라면 최근 김정은 위원장이 당의 핵심 권력을 쥐여준 사실상의 '2인자' 최룡해를 통해 황병서가 이끄는 군부에 대해 일종의 '군기잡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룡해는 지난달 7일 노동당 제7기 2차 전원회의에서의 인사 개편을 통해 당 중앙군사위원과 당 전문부서 부장에 임명됐으며, 국정원은 지난 2일 정보위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그의 직책이 당 조직지도부장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지난 2014년 최룡해를 밀어내고 군 총정치국장 자리를 꿰찼던 황병서는 다시금 최룡해와 희비가 엇갈리게 된 셈입니다.

황병서는 과거 김정은 위원장의 생모인 고용희의 각별한 신임을 받으며 김정은 후계체제 구축에 일조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김정은 측근으로 승승장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황병서는 지난달 12일 열린 만경대혁명학원, 강반석혁명학원 창립 70주년 보고대회에서 기념보고를 한 것(13일 북한 매체 보도)을 끝으로 최근 북한 매체에서 호명되거나 행적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군의 당 조직과 정치사상 사업을 관장하는 총정치국이 검열 대상이 된 것이 20년 만에 처음이라는 국정원의 분석은 김정은 체제 들어 북한이 군부에 대한 당의 통제를 강화해 나가는 흐름과도 일맥상통합니다.

군 총정치국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선군정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권한도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조직도 비대해졌다는 후문입니다.

특히 권한이 커지면서 비리와 부정부패도 적잖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정은은 집권 후 자신의 유일영도체제를 확립하는 과정에서 아버지인 김정일 시절의 선군정치에서 벗어나 당 중심의 '정상적인' 사회주의 국가 체제로 돌아가려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따라서 총정치국을 손보는 작업은 자연스러운 수순밟기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선군정치라는) 비정상적 정치 하에서 노동당이 20여년 동안 이런 것(검열)을 못한 측면이 있었다"며 "비정상이 정상화되는 과정"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정원이 '20년 만에 처음'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지난 1997년 노동당 조직지도부의 주도로 수천 명의 간부를 숙청했던 '심화조 사건'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당시 심화조 사건은 1990년대 '고난의 행군'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고 김정일에 대한 사회적 충성을 유도하는 의미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됩니다.

결국 이번 군부에 대한 처벌도 대북제재 국면에서 권력기관 간 견제를 통해 김정은의 권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다만, 국정원은 황병서와 김원홍 등에 대한 처벌 수위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황병서와 김원홍의 모습이 조선중앙TV가 지난 19일 재방영한 '위대한 동지 3'이라는 제목의 기록영화에도 삭제되지 않고 등장했다는 점 등에서 이들에 대한 처벌이 숙청 수준까지는 이르지 않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김동엽 교수는 "불순한 태도를 문제 삼았다는 것 등을 보면 경고, 군기잡기 수준에서 나름의 체제단속 차원으로 (처벌)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권력투쟁 등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정원이 김원홍의 최근 직책을 '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으로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원홍은 올해 초 국가보위상에서 해임된 것으로 알려졌다가 지난 4월 재등장했으나 이후 구체적인 직함으로 북한 매체에서 호명된 적이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