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무부로 튄 '검찰 특활비'…"법무장관-검찰총장 수사해야"

<앵커>

올해 법무부에 배정된 특수활동비는 모두 285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검찰에 179억 원이 내려갔고 106억 원은 법무부가 썼습니다. 관련 규정을 보면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필요한 정보수집과 사건수사나 또는 이에 준하는 경우에 쓰게 돼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법무부가 사실상 검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고 있다고 공격했습니다. 국정원에서 시작된 특수활동비 공방의 불씨가 여기저기로 번지는 모양새입니다.

이세영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법무부가 매년 관례로 검찰 특수활동비 일부를 전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을 수사하려면 검찰총장과 법무장관 간의 상납 관계도 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그거 국정원 특활비(상납 사건)하고 다를 바가 전혀 없어요. (법무)장관, (검찰)총장도 같은 선상에서 수사를 받아야 됩니다.]

한국당은 법사위 차원의 청문회를 요구했지만 여야 합의에 실패하자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며 압박했습니다.

우선 오는 23일 박상기 법무장관을 불러 따지기로 했습니다.

여당은 한국당이 근거 없는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면서 홍준표 대표의 과거 국회 특수활동비 유용 논란을 수사해야 한다고 맞받았습니다.

지난 2008년 여당 원내대표 시절 받은 특수활동비를 부인에게 줬다고 한 발언을 최근 번복한 것을 두고 앞뒤 안 맞는 변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완주/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아내에게 준 돈은 특수활동비가 아닌 본인 급여라고 돌연 말을 바꾸면서 오히려 도둑이 제 발 저리듯 의혹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또 당시 야당 협상 파트너에게 국회운영비를 보조했었다는 홍 대표의 발언에 원내대표였던 원혜영 의원이 돈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특활비 진실공방은 정치권 전반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배문산, 영상편집 : 최진화, CG : 제갈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