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페미니즘이 사업수단?" …한서희, 쇼핑몰 후원계좌 열고 모금 해프닝

"페미니즘이 사업수단?" …한서희, 쇼핑몰 후원계좌 열고 모금 해프닝
빅뱅 탑과 대마초를 함께 흡연한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가수 연습생 한서희가 자신의 쇼핑몰 후원에 대한 모금을 시작했다가 뒤늦게 환불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한서희는 최근 트랜스젠더 연예인 하리수와 페미니즘 논쟁으로 온라인을 뜨겁게 한 이후, 트랜스젠더들을 비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한서희는 소속사 매니저로 보이는 사람과의 대화 내용을 캡처해 올리면서 “소속사 찾는 중”이라면서 데뷔 계획에 차질이 빚는다는 내용을 암시하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일부 팬들이 신규 브랜드 사업을 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하자 한서희는 “초반에 페미니즘 관련 문구가 들어간 의류를 만들고 이후에는 직접 옷을 디자인해서 팔고 싶다.”면서 “브랜드를 만들려면 최소 몇억이 필요한데 부모님에게 용돈 받는 입장에서 그만한 돈이 없다.”고 답했다.

이후 한서희는 SNS에서 쇼핑몰 후원비용을 모금을 시작했다. 한서희는 자신의 계좌번호가 담긴 사진을 공개하며 “몇 달 전부터 신규 브랜드 사업을 고심해왔다.”면서 “어느 정도 후원액이 모이면 신규 브랜드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니 도움주시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하지만 집행유예 기간인 한서희의 모금행위는 법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기부금품법 제4조 3항은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의 경우 기부 금품의 모집등록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서희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뒤 지난 9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 120시간의 약물치료 강의, 87만원의 추징금을 선고받은 바 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한서희는 후원받은 비용 100여 만원 가운데 대부분을 돌려줬다고 밝혔다. 그는 “4만원을 입금한 한 분 빼고는 후원 금액을 다 돌려줬다.”면서 “성급하게 일을 진행했는데 불편함을 느꼈다면 죄송하다. 다시는 모금 같은 거 절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후 SNS를 비활성화했다가 이틀 만에 다시 SNS 활동을 재개한 한서희는 “멘탈 강제로 다시 잡고 왔습니다. 전 이제부터 피드백 절대 안 할 거고 그 전보다 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살렵니다. 데뷔 할려면 하는 거고 귀찮으면 안하겠다.”면서 “내가 힘 빠진 모습 보여주면 나 응원해줬던 분들께 사람들이 더 조롱하고 뭐라고 할까봐 힘든 모습 보여주기가 싫어졌다.”고 여전히 당당한 모습을 보였다.

앞서 한서희는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밝히며 SNS 활동을 시작했다. “페미니즘을 자신의 유명세를 얻는데 이용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한서희는 “페미니즘을 통해 유명해지고 싶은 마음은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한서희의 최근 행보에 대해서 “페미니즘을 상업화하거나 유명세를 얻으려는 모습으로 비쳐진다.”며 부정적 시선을 보이고 있다.

(SBS funE 강경윤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