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번 주 특별재난구역 선포…임대주택 160채 임시 제공

<앵커>

정부가 곧 포항지역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정할 계획입니다. 또 돌아갈 집이 없어진 사람들한테는 임대주택을 빌려줄 방침인데 문제는 막막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겁니다.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외벽 곳곳에 심한 균열이 나 있고, 창문 옆 콘크리트는 금방이라도 떨어져 나갈 듯합니다. 점검 결과 이 집 상태는 위험 등급으로 출입 자체가 금지됐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집을 잃은 주민들이 지낼 임시거처로 LH 임대주택 160채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평균 2천8백만 원 수준인 임대보증금은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손병석/국토교통부 1차관 : 임대료는 50% 감면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임대료 50%도 (경상북도와 포항시에서)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하지만 당장 임시 거처가 필요한 가구 수가 500가구로 추산되고 있는 만큼 나머지 340가구는 여전히 갈 곳이 없습니다.

[이동헌/지진 피해 주민 : 공동주택에 대해서만 먼저 논의를 하고 단독주택은 나중에 하자(고 하는데), 나이 드신 분들은 갈 데가 없잖아요.]

정부는 이번 주에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주택복구비 융자 한도를 전파된 주택은 6천만 원으로, 반파의 경우엔 3천만 원으로 각각 25%씩 올리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의 지원책은 현실과 큰 차이가 있다는 게 이재민들의 생각입니다.

[지진 피해 주민 : (지원금 9백만 원은) 철거비용도 안되는 걸 가지고 도와준다는 생색밖에 안 되고, (융자금) 갚는 건 어떻게 갚아야 합니까.]

여기에 안전점검이 끝나지 않은 건물이 1천200개 동이 넘고 아직 신고하지 않은 피해 주민도 여전히 많은 상황이어서 피해지 주거 안정이 이뤄지기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