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포항 지진 피해자에 LH 임대주택 무료 제공

포항 지진 피해자에 LH 임대주택 무료 제공
정부가 포항 지진 피해자들에게 앞으로 6개월 동안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 160채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차관은 오늘(1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행정안전부와 합동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지진 피해자에게 제공되는 LH 임대주택 160채는 임대보증금은 없이 지원하며 임대료도 50%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나머지 50%의 임대료도 포항시와 경상북도가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포항 지진 이재민에게 제공될 LH 임대주택은 국민임대 아파트로 평균 보증금 2천만 원, 월 임대료는 20만 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임대기간은 일단 6개월로 정해졌지만 장기간 거주해야 하는 이재민에 대해선 기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전세임대주택 지원도 확대됩니다.

LH가 집 주인에게 보증금을 내고 전세계약을 맺고 제공하는 임대주택으로, 세입자는 보증금의 은행 이자 일부를 월세 개념으로 LH에 냅니다.

전세가격 지원 한도는 현행 5천500만원이나 수도권 수준인 8천500만원으로 확대되며 금리는 최초 2년에 한해 1%, 이후엔 2%가 적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