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우리 집은 안전할까?" 내진설계 간편조회 사이트 접속 폭주

[뉴스pick] "우리 집은 안전할까?" 내진설계 간편조회 사이트 접속 폭주
지난 15일 경북 포항 지진 이후 건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우리 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사이트가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내진 설계는 지진이 일어날 경우 건축물이 진동을 견딜 수 있도록 건축물을 강화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국토연구원 산하의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지난해 말부터 '우리 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 홈페이지(www.aurum.re.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이 사이트에 접속해 주소만 입력하면, 자신의 집이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속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 정보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진 설계 적용 대상에 해당하면 O 표시와 함께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관계자는 SBS와의 통화에서 "O 표시가 뜬다면 법적으로 내진설계가 의무화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내진설계가 돼 있는 걸로 보면된다"고 밝혔습니다. 

불법 시공만 하지 않았다면 내진설계가 돼 있다는 겁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측은 다만 "내진설계가 돼 있다고 해서 지진에 무조건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출처=홈페이지 캡처)
해당하지 않는다면 X 표시와 함께 '내진설계 기준 제정 이전에 허가받은 건축물로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내진설계 의무법은 1988년부터 도입돼 이전에 지어진 건물은 내진설계에 무방비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출처=홈페이지 캡처)
다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관계자는 "X 표시는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니라는 의미다. 건축 시 내진설계를 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내진설계가 안 됐다고 단정지을 순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확인이 어렵거나 주거용 건축물이 아닌 경우는 세모 표시가 뜹니다.

이 홈페이지는 포항 지진 이후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누리꾼들의 접속이 폭주하면서 일시적으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에는 '현재 사용자 접속 증가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문구가 공지돼있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출처=홈페이지 캡처)
'뉴스 픽'입니다.

(사진='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사이트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