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中 대북특사 파견에 "큰 움직임, 무슨 일 일어날지 보자"

트럼프, 中 대북특사 파견에 "큰 움직임, 무슨 일 일어날지 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6일 중국의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해 "큰 움직임"이라며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이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아시아 순방을 계기로 미·중 간 대북 압박 공조를 통해 북핵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으로, 최근 한반도 주변에서 형성된 대화 분위기 조성과 맞물려 주목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이 북한에 특사를 보낸다"며 "큰 움직임이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자"고 말했습니다.

결과를 예단하지 않으면서도 '중국 역할론'에 기대를 나타낸 것으로, 과거 '화염과 분노', '완전 파괴' 등의 대북 초강경 발언과는 상당히 달라진 언급입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순방 막바지에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나는 김정은을 '작고 뚱뚱하다'고 하지 않는데 그는 왜 나를 '늙었다'고 모욕하는가"라고 조롱하면서도 "나는 그의 친구가 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어쩌면 언제가 그렇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쑹타오(宋濤)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장은 우리시간으로 오늘(17일) 시 주석의 특사로 북한을 방문합니다.

중국과 북한 간 '공산당·노동당' 채널이 재가동되는 것으로, 쑹 부장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면담 여부와 결과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