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특활비 수사 대상, 최경환·친박계 넘어 정치권 전반으로?

<앵커>

지난 정부 실세로 불렸던 최경환 의원까지 수사대상이 되면서 검찰 수사가 친박계로도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특히 전 정부 국정원장들이 입을 열기 시작한 만큼 파장이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할 수도 있습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경환 의원의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직 국정원장들을 대상으로 특수활동비의 전달 대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최 의원의 이름이 나온 겁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검찰 수사 대상이 된 친박계 정치인은 최경환 의원뿐만이 아닙니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조윤석·현기환 전 의원이 이미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엘시티 비리와 관련해 구속 수감 중인 현 전 의원과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2심 재판을 받고 있는 조윤선 전 의원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입니다.

친박계 현역 의원인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지난해 총선 관련 청와대의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로 지불한 것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문제는 앞으로 검찰 수사가 친박계는 물론 정치권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서훈 국정원장은 오늘(16일) 국회에 출석해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여러 의원들에게 전달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근거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지만, 전직 국정원장들이 입을 열기 시작한 이상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이 누구까지 확산 될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영상편집 : 이재성)   

▶ 이병기 "최경환한테 특활비 1억 넘게 상납"…정황 포착
▶ [단독] 이병호 "朴이 직접 돈 요구"…직접 개입 첫 증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