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골룸] 뽀얀거탑 126 : 3세대 '면역항암제', 암 정복할 수 있을까? (심계항진, 존엄사)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3세대 항암제인 면역항암제는 2015년 미국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의 악성 흑색종 완치 사실이 알려지면서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던 전세대 항암제와 달리, 면역항암제는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 암세포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항암제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면역항암제가 속속 도입되고 있지만 치료할 수 있는 암의 종류가 아직 많지 않고,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암환자들의 생존권을 위해 빠르게 급여화해야 한다는 주장과 건강보험 재정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동시에 불거지고 있습니다.

[뽀얀거탑 126회]에서는 면역항암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문재인 케어가 본격화되면 면역항암제 급여화가 어떻게 진행될지 전망해봤습니다.

심장박동이 느껴지는 심계항진의 원인과 해결법, 그리고 존엄사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도 SBS 김소원 아나운서, 남주현 기자, 임채선 원장, 신현영 교수가 함께합니다.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을 해드립니다 : tower@sbs.co.kr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