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문건 유출' 정호성 오늘 선고…'박근혜 공모 여부' 주목

'靑문건 유출' 정호성 오늘 선고…'박근혜 공모 여부' 주목
'비선 실세' 최순실 씨에게 청와대 기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에 대한 법원의 1심 판단이 오늘(15일) 나옵니다.

작년 11월 20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구속기소 된 지 360일 만입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오늘 오후 2시 10분 정 전 비서관의 선고 공판을 엽니다.

정 전 비서관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하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렸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무회의 말씀 자료', '드레스덴 연설문', '해외순방 일정표' 등 비밀 문건 47건을 최씨에게 누설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지난 4월에는 국회 청문회에 불출석한 혐의로 추가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국정에 대한 신뢰가 뿌리째 흔들렸다"며 정 전 비서관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구형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그간 재판에서 문건 유출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박 전 대통령의 구체적 지시는 없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최후진술에서도 "국정운영을 조금이라도 잘 해보려고 하나하나 직접 챙기는 대통령을 더 잘 보좌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수들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애초 재판부는 정 전 비서관의 공소사실에 박 전 대통령이 공범으로 적시된 만큼 두 사람을 함께 선고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변호인단 총사퇴로 지연되자 정 전 비서관을 먼저 선고하기로 했습니다.

1심이 정 전 비서관의 혐의에 대해 유죄로 인정할 경우 공범 관계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의 유무죄 판단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 전 비서관이 유죄 판결을 받더라도 박 전 대통령이 이를 지시했다는 점이 인정되지 않으면 무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정 전 비서관은 검찰이 최근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에 연루된 만큼 추가 기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