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궁지 몰린 트럼프 반격?…클린턴 겨냥 제2의 특검 임명 검토

세션스 법무장관, 검사들에게 관련 사안 검토 지시

궁지 몰린 트럼프 반격?…클린턴 겨냥 제2의 특검 임명 검토
제프 세션스 미국 법무장관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가족재단인 클린턴재단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할 특별검사를 임명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경쟁자였던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 미국 우라늄 생산의 약 20%를 러시아에 넘기는 대신 클린턴재단에 후원금을 기부받았다며 사법당국 수사를 촉구해왔다.

13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AP통신 등에 따르면 법무부는 하원 법사위원회에 보낸 서한에서 세션스 장관이 최근 공화당 의원들이 제기한 일부 현안을 검토하라고 선임 연방검사들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서한에 따르면 검사들은 세션스 장관과 로드 로즌스타인 부장관에게 새로운 수사를 개시해야 할지, 현재 수사하는 사안에 자원이 추가로 필요한지, 특검을 임명해야 할 사안이 있는지 등을 보고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세션스 장관이 작년 대선 관련 사안 수사에 제2의 특검을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해온 밥 굿랫(버지니아) 하원 법사위원장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굿랫 위원장은 조사가 필요한 사안으로 러시아 기관의 캐나다 광산업체 '우라늄 원' 인수, 클린턴재단의 여러 거래,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개인 이메일 서버 사용 관련 미 연방수사국(FBI) 수사 등을 언급했다.

스티븐 보이드 법무부 차관보는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사실과 법을 제외한 어떤 사안도 평가하지 않을 것"이라며 "법무부 업무에서 전문성, 진실성, 공신력은 중요하며 이보다 더 높은 우선순위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법무부 서한은 세션스 장관이 부적절하게 정치적 압력에 굴복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클린턴 전 장관 조사를 재점화하면 거센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WP는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에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법무부와 FBI가 왜 사기꾼 힐러리와 민주당이 계속해온 모든 부정한 행위를 조사하지 않느냐고 모든 이들이 묻는다"며 클린턴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