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관진, 군 불법 여론조작에 이명박 개입 사실상 시인

<앵커>

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댓글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관진 전 국방장관의 구속영장 심사가 오늘(10일) 열립니다. 그런데 김 전 장관은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사이버사령부의 활동에 큰 관심을 보여 수시로 보고했다고 진술해, 이 전 대통령의 개입을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의 구속 영장 심사는 오늘 오전 10시 반 열립니다. 두 사람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온라인 여론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으로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군 사이버사령부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청와대 핵심관계자와 함께 김 전 장관에게 수시로 사이버사령부의 활동을 보고받고, 회의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검찰이 확보한 사이버사령부 문건엔 사이버사령부 군무원을 늘리기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과정에 "기재부 검토사항이 아니고 대통령 지시"라고 적시해 기재부의 예산 심사조차 건너뛰었음을 드러냈습니다.

사실상 관련 예산을 청와대가 챙겨준 겁니다.

다만, 김 전 장관은 자신과 대통령의 이런 관심이 북한이나 종북 세력의 사이버 여론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순수한 목적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일단 김 전 장관의 구속영장에 청와대나 이 전 대통령 관련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김 전 장관의 혐의에 우선 집중해 신병을 확보한 뒤 윗선을 캘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