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MBC 장악 공모 의혹' 김재철 9일 영장심사

'국정원 MBC 장악 공모 의혹' 김재철 9일 영장심사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공모해 정권 차원의 '공영방송 장악' 과정에서 실행자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김재철 전 MBC 사장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내일(8일) 열립니다.

서울중앙지법은 김 전 사장의 영장심사가 내일 오전 10시30분 321호 법정에서 강부영 영장전담판사 심리로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MBC 사장으로 재직한 김 전 사장은 국정원으로부터 'MBC 정상화 문건'의 내용을 전달받아 김미화 씨 등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을 방송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키고 퇴출 대상으로 분류된 기자·PD 등을 대거 업무에서 배제한 의혹을 받습니다.

김 씨의 재임 기간 MBC에서는 PD수첩 등 간판 시사 프로그램이 폐지되고, 기자·PD 해고 등이 잇따랐습니다.

지난 2012년 파업 이후에는 파업 참여 직원들이 기존 업무와 무관한 스케이트장, 관악산 송신소 등으로 전보되는 등 취재·제작 현장에서 대거 배제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이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 등 수뇌부와 공모해 'MBC 정상화'를 추진한 것으로 보고 어제 김 씨에게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업무방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내일 밤 또는 모레 새벽 결정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