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첫 국감, '색깔론' 얼룩…이종석 "그게 질의입니까?"

<앵커>

어제(6일)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 대한 첫 번째 국감에서 이념 공방이 벌어지면서 결국 양측의 감정이 폭발하는 사태가 연출됐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이 국감출석을 거부하면서 아슬아슬했던 긴장감이 색깔론으로 폭발한 겁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고위 간부들을 불러 앉힌 국회 운영위. 자유한국당은 작심한 듯 색깔론 공세에 나섰습니다.

[전희경/자유한국당 의원 : 주사파·전대협이 장악한 청와대, 그 면면과 실력답습니다.

(트럼프 방한에 맞춰) 반미운동하겠다, 시위하겠다고 하는 분들 생각과 무엇이 다른지….]

안보 위기를 지적하다, 문정인 특보는 북한 대변인이라는 표현까지 이어졌습니다.

전대협 의장 출신인 임종석 비서실장도 이례적으로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 그게 질의입니까? 매우 유감입니다. 삶을 걸고 민주주의를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의원님이 그렇게 말씀하실 정도로 부끄럽게 살지 않았습니다.]

야당의 손팻말 논란을 시작으로 국감은 시종일관 살얼음판이었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이 끝내 국감장에 나오지 않자, 야당은 한층 거칠어졌습니다.

[김선동/자유한국당 의원 : 국회 무시를 넘어서 국회 멸시라고 생각합니다.]

야당이 청와대 참모진을 '이중인격자'라고 공격했다가, 여당이 강하게 항의하자 속기록을 '이중 인격적 행태'로 수정하는 촌극도 빚어졌습니다.

첫 청와대 국감의 모습은 예산과 법안 심사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