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운영위, 내일 '文 청와대' 첫 국감…조국 불출석 공방

운영위, 내일 '文 청와대' 첫 국감…조국 불출석 공방
문재인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가 6일 열린다.

정권 교체 후 청와대를 상대로 한 첫 국감이다.

5일 국회에 따르면 운영위원회는 다음날 전체회의를 열어 청와대를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이날 국감에선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의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기관 증인으로 국감 출석 대상인 조 수석은 지난 1일 임종석 비서실장을 비롯해 참모진 다수가 청와대를 비우는 상황에서 업무 특성상 자리를 비우기 어렵다며 국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3당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청와대의 잇단 인사 실패를 규명하기 위해선 민정수석 배석이 절대적이라며 강하게 반발, 조 수석의 출석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팽팽하게 펼쳐질 전망이다.

일단 민주당은 원내 차원에서 야권의 이 같은 기류를 취합해 청와대 측에 전달하며 중재에 나섰지만, 현재로써는 불출석 기조에서 특별한 입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당직자는 "조 수석의 불출석과 관련해 야당의 입장을 듣고 청와대에 국회 분위기를 전달했다"며 "우리는 일단 국회의 전반적 분위기를 전달했고, 청와대에서 최소한 성의를 보일지는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그러나 "인사 문제로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전례가 없다"며 사실상 출석이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조 수석이 출석하지 않는 상태에선 운영위 국감 자체가 의미가 없다며 배수진을 치고 나설 기세다.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조 수석은 어떻게든 국감에 출석해야 한다"며 "이미 지난 6월 말 원내대표 회동에서부터 조 수석의 국회 출석은 합의된 사항인데 운영위 전체회의는 물론이고 국감에도 나오지 않는 것은 용납할 수 없고 마지막까지 따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에선 박근혜·이명박 청와대 시절 적폐 문제를 부각할 방침이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최측근인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등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을 비롯해 이전 청와대 캐비닛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이른바 각종 '적폐' 문건과 관련한 질의에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운영위는 7일에는 국가인권위와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를 상대로 국감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