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만·안봉근 구속수감…'국정원 돈 사용처' 집중 수사

<앵커>

청와대에 국정원 돈을 전달한 이재만, 안봉근 두 전직 비서관이 오늘(3일) 구속수감됐습니다. 이로써 문고리 권력으로 불렸던 3인방은 모두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받은 돈을 어디에 썼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문고리 3인방 가운데 2명에게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법원이 발부했습니다.

법원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도 이미 구속된 상태여서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은 모두 구치소에 수감 됐습니다.

구속된 두 전 비서관들은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국정원 고위 간부들로부터 현금으로 매달 1억 원, 모두 40억 원 정도의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은 국정원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돈을 받았고 공적인 용도에만 썼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사용처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전 최측근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돈을 어디에 썼는지에 수사의 초점을 모으고 있습니다.

굳이 부속실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직접 받아 은밀히 쓴 만큼 사용처를 밝힐 수 없는 불법적인 용도에 사용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도 곧 소환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 '40억' 사용처는 어디?…'현금 애용' 최순실에 흘러갔나
▶ '국정원 상납' 정점은 朴…'뇌물 혐의' 검찰 소환 불가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