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송장악 의혹' MBC 전·현직 간부, 오늘 검찰 줄소환

<앵커>

오늘(31일) MBC에 전·현직 간부들이 검찰에서 줄줄이 조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과 논의해 가면서 고분고분하지 않은 직원들을 쫓아냈다는 의혹에 대해서 집중 질문을 받을 걸로 보입니다.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오늘 이우용 전 MBC 라디오본부장과 백종문 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이 전 본부장과 백 부사장 등 당시 MBC 경영진이 국정원과 협력해 정부와 여당에 비판적인 프로그램의 제작진과 진행자를 교체하는 등 제작을 막은 걸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어제 김재철 전 MBC 사장과 전영배 MBC C&I 사장, 백종문 부사장의 주거지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당시 MBC 담당 국정원 직원 자택도 포함됐습니다.

또 당시 경영진 교체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졌습니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는 김 전 사장의 취임을 계기로 MBC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한다는 내용의 국정원 문건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해 압수된 자신의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보기 위해 검찰에 나온 김 전 사장은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습니다.

[김재철/전 MBC 사장 : 부당인사를 한 적이 없습니다. 국정원 담당관을 만나서 그 문서를 받았다면 지금이라도 감옥에 가겠습니다.]

검찰은 김 전 사장도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