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두환 정권, 망월동 5·18묘역 성역화도 방해 공작"

전두환 정권이 광주 망월동 5·18 묘역의 성역화를 방해하고 희생자 유족을 매수해 분열을 획책한 공작, 이른바 '비둘기 시행계획'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공개한 '비둘기 시행계획' 문건은 망월동 5.18 묘역의 성역화를 막기 위해 희생자 묘지 이장의 1차 계획을 적고 있습니다.

1983년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문건은 사망자 묘 현황을 연고별로 분석해 관할 시장과 군수 책임으로 직접 '순화'하는 것으로 방침을 세우고, 이전비와 위로금은 전남 지역 개발 협의회에서 제공한 사실을 명시했습니다.

시행 관계자로는 전남 지역 개발 협의회뿐 아니라 전남도청, 광주시청, 505보안부대, 검찰, 안기부, 경찰 등 국가기관이 총망라돼 있었습니다.

문건에는 505보안부대가 1차 대상 연고자 11명의 정밀 배경을 조사하고 신원 환경을 분석하며, 전남도가 순화 책임자를 소집해 교육한 사실도 밝혔습니다.

박 의원은 1981년 작성된 '광주사태 관련자 현황' 문건과 1983년 작성된 '광주사태 관련 현황'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이 문건들에도 '공원묘지의 지방 분산', '공원묘지 이전 계획' 등의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이 나서서 돈을 주고 고인의 묘소를 이장하도록 하고, 연탄 한 장 지원한 것까지 꼼꼼히 기록하면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작한 것은 매우 충격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