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머리보다 더 커진 혀"…3kg 넘는 혀 달고 다닌 어린 곰의 안타까운 사연

'상피병'으로 고통받던 곰 무사히 수술받아
1년 넘도록 3kg에 달하는 거대한 혀를 달고 지낸 곰의 사연이 알려져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어제(24일), 미국 일간지 USA Today 등 외신들은 혀가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올라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린 곰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사연의 주인공은 미얀마에 사는 18개월 된 반달가슴곰 얀투입니다.

얀투는 형제 칸투와 함께 중국으로 밀매될 뻔했지만, 한 수도승 덕분에 목숨을 구하고 보호소로 왔습니다.

그런데 보호소로 온 뒤 얀투의 혀가 부어오르면서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수의사에게 수술을 받은 뒤 잠깐 나아지는가 싶더니 다시 부풀어 올라 상황은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결국 얀투는 머리보다 더 클 만큼 거대해진 혀를 바닥에 질질 끌고 다니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등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졌습니다. 

상처가 덧나 추가 감염으로 목숨이 위험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상피병'으로 고통받던 곰 무사히 수술받아
안타까운 어린 곰의 사연은 영국 에든버러대 왕립 수의과대학 전문가들에게까지 전해졌습니다.

그들은 얀투를 돕기로 하고 의료팀을 꾸려 미얀마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지역 수의사들과 합심해 4시간의 긴 수술 끝에 얀투의 혀에 달려 있던 3kg의 조직을 떼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에든버러대 수의사이자 동물 보호 전문가인 헤더 베이컨 씨는 "모기를 통해 감염되는 '상피병'에 걸려 혀가 부어오른 것 같다"고 원인을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 증상은 미얀마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이지만 곰에게서 발생했다는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던 터라 놀라웠다"고 수술 후일담을 전했습니다.
'상피병'으로 고통받던 곰 무사히 수술받아
얀투를 보살피고 있는 보호소 직원은 "녀석이 잘 회복하고 있고 이제 곧 일상을 되찾을 것 같다"면서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고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University of Edinburgh)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