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朴 정부, 출범하자마자 '블랙리스트' 기획…문서 나왔다

당시 靑, 문체부 주요보직에 영남권 인사 앉히려 조직적 개입 정황

<앵커>

청와대에서 발견된 문건 중에서 박근혜 정부가 정권 시작과 동시에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만들려고 했다는 문서가 나왔습니다. 또 문체부 고위층에 영남 사람들이 들어가야 말을 들을 거라면서 다른 공무원들을 쫓아낸 정황도 나왔습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지난 2013년 2월 25일. 이 며칠 뒤인 3월, 당시 청와대는 '문화예술계 건전화'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합니다.

이른바 문화계 좌파 세력이 "김대중 노무현 정부 10년 동안 각종 특혜를 받으며 헤게모니를 장악했고 사회분열과 갈등을 획책한다"는 내용입니다.

해결책으로 '지원금을 무기'로 한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를 제시합니다.

비슷한 시기 집행된 100억 원 규모의 문화계 정부 지원금을 예술 공헌자 위주로 선정하고 민예총, 문화연대 등은 철저히 배제해 '점진적 격리를 추진'하라고 지시합니다.

당시 청와대가 문체부 주요보직에 영남권 인사들을 앉히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2014년 9월 14일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문체부 주요 간부진을 평가한 문건에 따르면 정부 비판세력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가 만연한 이유가 핵심 보직인 실장급 1급 공무원 7명 가운데 영남권 인사가 한 명도 없기 때문이라며 큰 폭의 쇄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문건에서는 문체부 산하기관 간부들에 대해 좌파에 온정적이거나 좌파 지원에 보이지 않게 많이 관여했다며 비판했습니다.

공무원들의 정치 성향을 물갈이의 주요 기준으로 삼았고 이를 위해 SNS까지 사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