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석열, 4년 만의 국감 등판…이번엔 '적폐 수사' 방어 역할

윤석열, 4년 만의 국감 등판…이번엔 '적폐 수사' 방어 역할
'적폐청산 수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4년 만에 국정감사 무대에 등판합니다.

윤 지검장은 내일(23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리는 서울고검 및 산하 지검·지청 국감에서 서울중앙지검장 자격으로 출석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의 질의에 답합니다.

윤 지검장은 4년 전인 2013년 10월 열린 같은 국감에서도 여주지청장이자 기관 증인 자격으로 출석해 이슈의 중심에 선 바 있습니다.

당시 그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장을 맡아 상부 허가 없이 영장 청구와 집행을 결정하는 등 갈등을 빚다가 직무에서 배제된 상태였고, 국감장에서 수사 강도를 낮추기 위한 검사장의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했습니다.

이후 징계를 받고 수사에서 배제된 채 한직을 전전한 윤 지검장은 지난해 말 국정농단 사태로 출범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을 맡아 성역 없는 수사로 대중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어 출범한 새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의 수장으로 화려하게 부활했고, 부임 이후 서울중앙지검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제기된 국정원의 정치개입 등 각종 의혹을 거침없이 수사하며 '적폐 청산' 정국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국감에서 여야의 질의는 주로 윤 지검장을 향해 쏟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최근 검찰의 적폐 수사를 '정치 보복'으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은 윤 지검장을 향해 날 선 공세를 펼칠 예정입니다.

윤 지검장은 수사의 정치적 편향성을 주장하는 야당의 추궁에 맞서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맞게 확보한 증거에 따라 의혹을 규명하고 있다는 논리로 검찰 수사를 변호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