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pick] "제가 한번 누워보겠습니다" 노회찬이 국감장에 신문지 깔고 드러누운 이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의 교도소 내 인권탄압 주장에 대해 반박하며 국감장에서 신문지를 깔고 드러누웠습니다.

노 원내대표는 오늘(19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난 12월 헌법재판소가 서울구치소 내 과밀수용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렸는데 당시 수용자 1인당 가용면적은 1.06㎡(약 0.3평)에 불과했다. 이는 일간신문 2장 반이 조금 안 되는 넓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뉴스pick] '제가 한 번 누워보겠습니다
그는 이어 "제가 한번 누워 보겠다. 여기에 사람이 살고 있다"며 직접 제작한 신문지 2장 반 크기의 모형에 누웠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누운 걸 보면 알겠지만 (일반 제소자들은) 옆 사람과 닿는다"며 "이런 곳에서 자야 한다면 옆으로 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스pick] '제가 한 번 누워보겠습니다
노 원내대표는 "UN 인권이사회에 고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 박 전 대통령의 거실 면적은 10.08㎡"라며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결정을 받은 수용자, 부산고법에서 손해배상 판결을 받은 수용자의 10배"라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지난해 12월 헌법재판소가 일반 제소자의 과밀수용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것을 언급하며 "인권침해라고 해야 하는 사람은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현재 수용자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 픽'입니다.

(구성: 장현은 작가, 편집: 한수아, 사진=노회찬 의원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