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닝 스브스] 딸꾹질 멈추는 기발한 방법…함부로 따라하진 마세요!

여러분은 딸꾹질이 날 때 멈추게 하려고 어떻게 하시나요? 저만 해도 알고 있는 방법이 참 여러 가지인 거 같은데, 최근 SNS에는 조금 특이한 방법이 알려져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항문 마사지라는데요, 딸꾹질할 때 항문을 마사지하면 딸꾹질을 멈춘다는 요법입니다. 믿기 힘들 정도로 참 특이한 방법인데 실제 미국에서는 이 요법을 써서 딸꾹질을 멈춘 사례가 있습니다.

1988년 60세 남성이 딸꾹질을 멈추지 않자 병원을 찾았습니다. 이 환자는 2초에 한 번씩 3일 동안 딸꾹질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어떤 방법을 써도 딸꾹질이 멈추지 않자 미국 테네시 의대 페스미아 박사는 항문 마사지법으로 미주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멈췄습니다. 이후 사례를 연구해 지난 2006년 괴짜스러울스록 상을 준다는 이그 노벨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딸꾹질은 왜 생기는 걸까요? 기관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미주신경이 횡격막을 담당하는데 이 미주신경이 갑자기 자극을 받게 되면 횡격막이 제멋대로 오그라듭니다.

그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면 성대가 닫히면서 소리가 나는 게 바로 딸꾹질인데요, 과식을 하거나 온도변화, 흥분 상태와 같이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원리는 알았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딸꾹질을 멈출 수 있을까요? 확실한 방법은 이미 자극받은 미주신경을 다시 자극하는 겁니다.

앞서 페스미아 박사가 했던 방법은 항문에 손상을 줄 수 있어서 절대 따라 해서는 안 되는데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찬물 마시기, 얼음 씹어 먹기 등이 있고 제일 좋은 방법은 재채기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고전적이지만 봉지나 종이컵을 입에 대고 숨을 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방법을 썼는데도 이틀이 지나도록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꼭 병원을 찾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딸꾹질 멈추려면 '항문 마사지'하라고?…진짜 멈췄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