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투자금지 대상 확대…EU, 독자적 대북 제재안 채택

<앵커>

유럽연합 EU가 북한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새 대북 제재안을 마련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대북투자를 금지하는 건 물론이고 북한 노동자의 노동허가도 갱신해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EU의 새 대북 제재안의 핵심은 북한의 돈줄을 차단하는 겁니다.

우선 그동안 핵, 탄도미사일과 관련 우주산업 등에 제한적으로 금지됐던 대북 투자금지 대상이 모든 분야로 확대됐습니다.

또 석유 원유와 정유업 제품의 북한 수출도 전면 금지하고 EU 안에서 개인이 북한에 송금할 수 있는 송금 한도를 기존 1만 5천 유로에서 5천 유로로 대폭 줄였습니다.

특히 북한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외화가 핵무기 개발에 쓰인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북한 노동자들의 노동허가도 갱신하지 않기로 합의했습니다.

여기에 개인 3명과 단체 6곳을 제재 대상에 추가해 이들의 EU 지역 여행을 금지하고 EU 내 자산도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고 대화에 나서도록 하기 위해 대북 압박수위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린 겁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EU 외교 안보 고위대표 : EU 외교장관들은 새로운 EU 차원의 독자적인 대북 제재안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EU와 북한의 교역량은 2천700만 유로에 달해 이번 대북 제재안이 북한에는 적지 않은 압박이 될 거라는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