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DJ 노벨상 취소' 공작 인정…'최순실 첩보'도 방치

<앵커>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상 취소 공작을 실제로 했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정했습니다. 또 최순실 씨가 나쁜 짓을 한다고 상부에 보고한 요원들이 있었는데 지방으로 쫓아냈던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박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앞세워 노벨위원회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공작이 국정원 지휘부에 보고된 것도 확인했습니다.

청원서 번역과 발송 비용 등 3백만 원을 국정원 예산으로 집행한 정황도 확보했습니다.

이에 앞서 검찰은 국정원이 청원서 초안을 감수한 것은 물론 미국 언론인이 쓴 '배반당한 한국'이라는 책을 인용하라고 보수단체에 추천한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국정원 개혁위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방치한 사실도 포착했습니다.

2014년 추명호 전 8국장이 부임한 뒤 국정원은 최 씨 관련 첩보문건을 1백 70건쯤 생산했습니다.

비선 실세가 최 씨라는 내용과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에 대한 재계의 불만이 높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추 전 국장은 이런 내용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최 씨의 비위 첩보를 수집한 직원들을 지방으로 전출시켰습니다.

또 국정원장도 거치지 않고 국내 수집 정보를 우병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국정원은 법에 명시된 국내 보안 정보 이외에 국내정보 수집을 금지하는 등 직원 복무규정을 전면개정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