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탈원전 대신 '에너지 정책전환'…정부 "정책 변화는 없다"

<앵커>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청와대는 앞으로 탈원전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신 에너지 정책전환이란 말을 쓰기로 했는데 정책 자체의 기조는 변화가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럴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영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기념식에서 탈핵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새 정부는 탈원전과 함께 미래 에너지 시대를 열겠습니다.]

원전 중심의 발전 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로드맵도 이른 시일 내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선언 이후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일시 중단됐고 원전을 둘러싼 공방은 더욱 격화됐습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말미암아 세계가 인정하는 우리 원전기술이 사장되고 원전 폐기로 전기요금이 오를 거란 비판도 제기돼왔습니다.

청와대는 최근 '탈원전'이라는 단어를 더는 쓰지 않고 대신 '에너지 정책전환'이란 용어로 통일하기로 방침을 정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동안 '탈원전'이란 말 자체가 갑자기 원전을 모두 폐기하겠다는 걸로 비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너지 정책 전환'이란 표현으로 현재 40%에 달하는 과도한 원전 비중을 낮추고 신재생 에너지 사용을 점차 높여나가는 정책이란 점을 강조하겠다는 겁니다.

대통령이 밝힌 '탈원전' 정책 기조가 바뀌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동안 쉬운 용어를 선택하다 보니 탈원전을 썼을 뿐 임기 내 원전 비중을 낮춰가는 정책은 바뀐 게 없다"고 답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