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D블랙리스트' 윤길용 MBC넷 대표 소환…국정원 연관 조사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PD 등의 인사에 관여한 방송사 간부를 소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오늘 지역MBC 연합채널인 MBC NET의 윤길용 대표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윤 대표는 지난 2011년 3월 시사교양국장으로 부임해 최승호 PD 등 PD수첩 소속 PD 6명을 아침 교양 프로그램 관리직 등으로 발령낸 인물입니다.

김재철 전 사장의 고교·대학 후배로 측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오늘 낮 1시 50분쯤 검찰에 출석한 윤 전 사장은 '최승호 PD를 내보내는 데 위에서 지시받은 것은 아닌가', '김재철 전 사장이 지시했냐'는 질문에 "아니다. 없다. 결정은 제가 한 거다"라고 말했습니다.

'국정원 지시를 받았거나, 국정원 요원과 접촉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검찰은 윤 전 사장을 상대로 당시 인사 과정에서 김 전 사장의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는지, 국정원 관계자와 접촉하거나 의견을 교환한 일이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묻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전 사장 재임 시기 MBC에서는 간판 시사 프로그램 폐지, 기자·PD의 해고, 파업 등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후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이 스케이트장 등 기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전보돼 인사권 남용 논란이 일었습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 결과 이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을 개연성을 보여주는 정황이 파악됐습니다.

TF 조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방송사 간부와 프로그램 제작 일선 PD 등의 성향을 광범위하게 파악하고 정부 비판 성향이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교체 등 구체적인 인사 개입 방향을 담은 다수의 문건을 생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향후 김재철 전 사장을 포함해 당시 주요 경영진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